본문 바로가기
직장인의 현실적인 재테크/경제(주식) 분석

[삼성전자] 2023년 11월 증권사 리포트

by 양뱅89 2022. 12. 4.

안녕하세요 양뱅입니다^^
오늘은 제가 매월 무지성 매수를 진행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관련된 리포트들이 몇 개 나와 한 번 읽어보고자 하는데요, 총 2개의 증권사에서 나온 리포트를 읽어보고자 합니다.

유진투자증권, 메리츠증권에서 나온 리포트들인데요, 그 중에서 유진투자증권은 반도체 산업에 대한 분석까지 나왔습니다.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 번 읽어보려고 하구요 이번에는 삼성전자에 대한 내용만 읽어보려고 합니다.


유진투자증권, 삼성전자-고질적인 저평가의 굴레를 벗을 수 있는 변화가 필요
  • 투자의견 : BUY
  • 목표주가 : 72,000원

유진투자증권에서는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이전과 같이 유지하였는데요, 사실 우리나라 증권사에서는 투자의견을 내리는 경우를 제가 주식을 시작한 이후로는 본 적이 없어서 그냥 그렇구나 했습니다.

유진투자증권에서는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3%, 전분기 대비 2% 감소될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.
(그러나 22년부터 찾아온 반도체 시장의 겨울이 23년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내년 상반기까지는 영업이익이 좋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.)

삼성전자는 그동안 하강 사이클에서 과감한 투자로 다른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를 벌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, 이번에도 그럴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 같습니다. 실제로 삼성은 모두가 깜짝 놀랄 소식을 준비하고 있다고도 했죠.

하지만 삼성전자가 고질적인 저평가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높은 매출 성장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도 합니다.


메리츠증권, 삼성전자-공급 정책 변화+주주가치 증대 예상
  • 투자의견 : BUY
  • 목표주가 : 82,000원

메리츠증권에서는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 이 부분도 뭐 유진투자증권과 비슷한 이유인 것 같아 그러려니 합니다.

현재 많은 기업들이 실적악화로 투자를 축소하고 있는 가운데, 투자자들이 삼성전자도 메모리 투자 축소를 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고 봤습니다. 하지만 우선 삼성전자에서는 투자축소에 대한 계획이 없다고 하며 투자를 통한 다른 기업들과 격차를 벌리려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어떨지는 모르겠네요.

그 외에 23년 스마트폰 출하량은 2,73억대를 예상하고 영업이익은 38.5조원으로 올해 48.2조원에서 크게 하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 아무래도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
메리츠 증권에서는 삼성전자에서는 막대한 순현금의 활용방안에 다양한 M&A 기회를 검토했으나 집행 여부는 막연한 상황이며, 불확실한 합병 시너지에 대한 기대보다는 주가부양이 투자자 및 새로운 경영체계 모두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했습니다. 하지만..M&A를 통한 투자가 미래를 위한 일이고 결국 주가 부양에 더 긍정적인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.

어찌되었든 메모리 다운사이클과 전방시장 둔화와 함께 삼성전자 주주 환원에도 변화가 발생할 시점이라고 메리츠 증권에서는 본 것 같은데요, 실적이 어려운 상황이라 특별배당 여력은 사라지지 않았나 판단했습니다. 배당수익률도 2015-2017년 평균 1.8%에서 18-20년 3.8%로 상향되었다고 현재는 2.0% 수준인데요,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변화와 오너 그룹의 배당 필요성, 주주 중심의 경영을 감안할 때 23년도에도 특별배당을 재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.


요약
  • 유진투자증권

1. 삼성전자에 대한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유지
2. 4분기 영업이익 전년/전분기 대비 하락 전망
3. 하강사이클에서 대대적인 투자 전망
4. 고질적 저평가 이겨내기 위해서는 높은 매출성장률 필요

  • 메리츠증권

1. 삼성전자에 대한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유지
2. 영업이익 하락 전망
3. 무리한 M&A보다 주가부양을 위한 주주중심 경영 필요


나의 한줄 생각

저 같은 경우에는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특별배당보다는 투자가 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 투자의 고수들도 모두가 투자를 멈추라고 할 때 투자를 하고 모두가 환호를 할 때 떠나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이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많은 현금을 바탕으로 투자를 한다면 이 시기가 지나갔을 때 이전과 같이 더 크게 도약하는 삼성전자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.


※ 증권사 리포트에 대한 해석은 저의 개인적인 해석입니다. 많은 분들의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. 또한 특정종목에 대한 투자를 추천하고자 하는 글이 아니며,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.

댓글